본문 바로가기
건강이야기

간 건강을 위한 밀크시슬의 효능과 복용 방법

by 건강한 삶을 살기위해 2024. 8. 15.
반응형

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 중에 하나인 '간'은 굉장히 중요한 기능을 하고 있습니다. 혈액에서 독소를 제거해 주고, 영양소를 저장해 주는 등 간 건강을 유지하는 것은 몸 전체의 건강과 직결되기 때문인데요! 간에 도움이 되는 성분인 밀크시슬에 대해 제대로 알고 드시기를 바라며 그 효능과 복용 방법 등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.

밀크시슬
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밀크시슬

밀크시슬의 주요 성분

밀크시슬은 아주 오래전부터 건강 문제를 해결하는데 도움이 되어 온 허브의 한 종류입니다. 주로 지중해에서 자라는 식물로 밀크시슬에 있는 주 성분은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인데요, 실리마린은 플라보노이드 복합체로 항염, 항산화 및 간을 보호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. 밀크시슬은 간 손상을 예방하고, 간세포의 재생을 촉진하는 데 아주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밀크시슬이 주는 장점

1. 간 염증 감소:실리마린에 있는 강력한 항염 효과는 간 염증을 줄이는 데 효과적입니다. 특히 만성 간염이나 간경변증 환자들에게 도움이 되며, 염증이 줄어들기에 간 기능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.

2. 간세포를 보호하고 재생:밀크 시슬은 간세포를 보호하고 재생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, 실리마린은 간의 세포막을 강화해 주어 독소나 그 외의 유해한 물질로부터 세포를 보호해 줍니다. 간세포의 재생은 손상된 간을 회복시키는 일에 매우 중요합니다.

3. 간 해독을 촉진:간은 해독기능을 하는 장기 중에 하나인데, 밀크 시슬은 간의 해독의 기능을 강화하는 데 도움이 되는 성분입니다. 특히 밀크시슬에 있는 실리마린은 간 효소의 활동을 촉진해 주어 독소를 분해하고 배출을 촉진하기 때문에 간의 해독 능력이 향상될 수 있고, 간 기능을 유지하는데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.

4. 간에 쌓이는 지방 감소:밀크 시슬은 간에 지방이 축적되지 않도록 도움을 주는데, 실리마린이 간에서 지방 대사를 조절해 주고 비알코올성 지방간 질환을 예방해 주기도 하기 때문에 굉장히 유용한 성분입니다.

간의 주요 기능

1. 해독 작용 : 우리 몸의 해독 기관으로 제 기능을 하지 못하면 독소가 축적되면서 건강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.

2. 영양소 저장과 대사활동: 간에서는 많은 기능을 수행하는데 글리코겐, 미네랄, 비타민 등의 영양소를 저장해 두었다가 필요시에 방출하여 에너지를 조절하고 신체의 균형을 유지하기 위한 대사활동을 합니다.

3. 담즙 생성: 간에서 생기는 담즙은 지방을 소화하는 역할을 하며 담즙이 원활하게 생산되어야 소화 기능 또한 원활하기 때문입니다.

간 건강에 영향을 주는 요인

1. 알코올: 과도한 음주는 간을 손상시키고 간에 염증, 지방간, 간경변증과 같은 간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.

2. 식습관: 기름진 음식이나 당이 높은 음식들은 지방이 간에 축적되게 하며 지방간이라는 질환을 생기게 할 수 있습니다.

3. 운동 부족: 비만은 지방간 질환의 원인이 되며, 간 기능 또한 저하되게 만듭니다.

4. 약물 오남용: 간은 해독 작용을 하는 중요한 장기이기에 특정 성분이 든 약물을 오랜 기간 섭취하게 되거나 과다 복용을 할 경우 간 손상이 생길 수 있어 꼭 전문가의 지시에 따라 복용하시는 것을 권장드립니다.

간 건강을 위한 건강한 생활 습관

1. 알코올 섭취 줄이기: 알코올 섭취를 최대한 자제하는 것이 좋고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적정량만 드시고 꼭 순수한 물을 많이 마시기를 바랍니다.

2. 체중 관리: 비만은 지방간을 일으키는 주원인으로 적정 체중을 유지하여 간에 부담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.

3. 규칙 적인 운동: 하루 30분 이상, 주 3회 이상의 고강도 운동을 해주시는 것이 좋습니다.

4. 식단 관리: 균형 있는 식단으로 적절한 영양소를 섭취하고 인스턴트식품을 피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5. 건강 검진: 의심되는 간 질병이 있는 경우 1년에 1번 정기적인 건강검진을 하셔서 간 상태를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.

밀크시슬과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식품

1. 밀크시슬: 간을 보호하는 허브로, 밀크시슬에 있는 실리마린이라는 성분이 간세포를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고 간에 생기는 염증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에 캡슐 형태의 건강보조식품이나 허브차 형태로 섭취하시면 좋습니다.

2. 강황: 강황에도 항염증 성분이 있는 커큐민이 있어 간 건강을 위한 식품으로 추천드립니다. 분말 형태의 가루를 물에 섞어 마시거나, 분말을 음식에 곁들이는 방식도 좋습니다.

3. 녹차: 녹차에 있는 카테킨 성분은 간을 보호하는데 좋은 성분이 이고 해독 과정을 촉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 보통 차로 많이 마시고, 하루 1잔~ 2잔 정도 섭취하시되 카페인 성분이 있어 오전이나 점심 중에 드시기를 바랍니다.

4. 비트: 비트에 있는 베타인 성분은 항염증 작용과 해독 작용에 뛰어나 간에 축적되어 있는 지방을 분해하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. 비트를 샐러드에 곁들이시거나 분말형태로 된 것을 물에 타드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.

5. 마늘: 항염증 작용을 하는 마늘에는 항산화 성분인 알리신이라는 성분이 있는데 이 성분이 간의 해독 작용을 촉진한다고 합니다. 식사하실 때 요리에 곁들이거나 마늘즙과 같은 형태로도 드실 수 있습니다.


간 건강에 도움을 주는 밀크시슬의 효능과 간이 하는 일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, 침묵의 장기라고 하는 간은 많이 손상되기까지 불편함이 없어 더욱 발견하기 힘들 수 있습니다. 간 건강에 도움이 되는 밀크시슬과 그 외의 식품들도 일상에서 섭취하시고 꾸준한 운동을 통해 건강한 '간' 관리하시기를 응원합니다.

반응형